아동의 성격 5요인과 태권도 수련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아동의 성격 5요인과 태권도 수련간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밝힘으로서 성격 5요인에 의한 태권도 수련을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일선 태권도장에서 수련생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며, 도장의 경영적인 측면에서 수련생을 확보하고, 기존의 수련생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인천·부천시에 소재한 태권도장 수련 아동 3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 내용이 불성실하거나 전부 응답하지 않은 것은 제외시키고 271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