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瑾의 유학시기 시 연구=

Abstract

17세기 중반 이래 중국 역사상 유례가 없는 융성을 누려오던 滿洲族의 淸朝는, 19세기 후반 阿片戰爭(1834~1842)에서 근대 서양 열강의 맹주 영국에게 굴욕적인 패배를 당하고 곧 쇠락의 길을 밟았다. 중국은 아편 전쟁의 패배를 시작으로 영국과 南京條約을 맺는 등 유럽 열강과 잇따라 불평등 조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에 따른 경제적 피해는 고스란히 백성들의 몫이 되었고 滿洲人에 대한 漢人의 저항의식은 더욱 고취되었다. 이러한 저항 의식은 곧바로 농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