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체육교과 ICT 활용 수업의 방해요인 및 촉진요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등 체육교과 ICT 활용 수업의 방해요인 및 촉진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ICT 활용 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007년 현재 인천광역시에 재직하고 있는 중등 체육교사 중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체육교사들의 연간지도계획, 수업지도안, 수업자료, 연수 및 강좌 수강 관련 내용,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체육교사와 IC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거나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