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사회과의 세계화 교육에 관한 연구/

Abstract

21세기 과학의 혁명적 발달은 지역간의 시간과 공간의 거리가 가까워지고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세계의 뉴스를 쉽게 접하면서 심리적 거리도 가까워졌다. 이에 따라 사회구조, 문화, 행동양식은 물론 인간의 내면적 의식까지 세계 단일화에 적응하기 위한 변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국의 이익을 위한 무한 경쟁과 더불어 지구촌을 하나의 공동체로 여기고 세계의 여러 문제들을 공동으로 해결해야 하는 상호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시대에 학교 현장에

Description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제3절 연구의 제한점 = 5 제2장 세계화 교육의 이론적 기초 = 7 제1절 세계화의 개념 및 배경 = 7 1. 세계화의 개념과 의미 = 7 가. 세계화의 개념 = 7 나. 세계화와 유사개념과의 구분 = 15 2. 세계화의 배경 = 16 가. 신자유주의의 대두 = 17 나. 냉전 체제의 붕괴 = 18 다. 정보통신 기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