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가 교과서 분석을 통한 함수지도의 개선방향/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함수개념의 변화를 시작으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함수지도가 어떠한 목표와 어떠한 내용을 가지고 변화해왔는지 알아보았다. 그 중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함수 지도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고,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되는 7-가 검정교과서 13권의 함수 단원을 단원구성비교, 준비학습단계, 각 단원의 용어의 기술로 나누어 분석해 보았다. 첫째, 단원의 구성 면에서 「함수의 활용」을 소단원으로 구성하지 않은 B, K 교과서는 수정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