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체육관 관장의 서비스 리더십과 사범의 직무성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태권도 체육관 관장의 서비스리더십과 사범의 직무성과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수집을 위하여 인천광역시의 태권도 체육관 사범 330명을 대상으로 표집하였으며,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하고 총292명을 본 연구에서 이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통계방법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첫째, 학력, 성별, 수입, 지도경력, 연령, 모든 변인에 따른 신뢰 및 태도의 차이가 있었는데, 대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