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맞춤법。표준어 사용 실태 및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에 대한 교육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실제에 해당하는 것과 관련하여 현재 국어교육을 받고 있는 인천 지역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맞춤법과 표준어 수업에 대한 난이도와 필요성 흥미도를 조사하고, 정확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맞춤법과 표준어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 보고, 올바른 언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여 교육과정에 제시된 ‘실제’ 영역과 연관지어 실생활 속에서 바른 언어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