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학과 수행평가 자료 개발 :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과 5학년 1학기'5. 꽃'단원에 대한 과학 탐구 능력을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는 수행평가 자료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개발한 수행평가 자료는 인천광역시 소재 3개 초등학교 5학급의 수업상황에 적용하여 수행평가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여 교사와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였다. 본 수행평가는 학습주제별로 개발되어 실제 수업에서 활용하기 적합한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활동주제인 '꽃 관찰하기' 에서는 주변에서 발견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