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정제를 위한 고기능성 무기계 흡착제의 개발에 관한 연구=

Abstract

가스차단기용 흡착제는 주로 전력차단 시 발생하는 분해가스 및 수분의 흡착이 주기능이며, 현재 차단기용 흡착제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기술 개발을 통하여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가스차단기용 흡착제의 국산화로 수입대체 효과를 거두기 위한 것이다. 가스차단기용 흡착제 제조를 위하여 국내 저품위 광물의 고품위화 방법으로 이용가치가 높은 실리카 소스를 제조하고 이를 제올라이트 합성의 원료 물질로 이용하는 것이다. 현재 건조제, 흡착제로 쓰이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 개발의 필요성 = 1 1) 연구 개발의 필요성 = 1 2) 관련 기술의 국내·외 현황 = 4 (1) 국내의 경우 = 4 (2) 국외의 경우 = 4 (3) 국내외 특허 및 현존 기술과의 관련성 = 5 3) 현존 기술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5 (1) 현존 기술의 취약점(문제점) = 5 (2) 기술개발과정에서의 애로사항 = 5 (3) 문제점 및 애로사항 해결방안 = 5 4)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