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전 활동이 중학교 학습자의 영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요즈음 외국어에 대한 높은 능력에 대한 요구는 이제 필수불가결한 요소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이 때,높은 외국어 능력이라 함은 영어의 네 가지 영역을 능수능란하게 다룰 줄 앎을 의미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영어 듣기 지도를 함에 있어, 스키마 활성화에 기반을 둔 듣기 전 활동의 영향력과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통제반 34명, 실험 A반 34명, 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