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상업정보계)고등학교진학지도에관한실증연구:

Abstract

입시 위주의 진로 지도,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부족, 왜곡된 직업의식으로 인해 상업정보계 고등학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진학 예정에 있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의식에 관한 가치관과 태도를 조사·분석하여 올바른 진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상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