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 시의 '서로주체성'과 초월지향

Keywords 한용운, 님의 침묵, 서로주체성, 초월지향, 시교육

Abstract

이 논문은 한용운(韓龍雲)의 시집 『님의 沈黙』(滙東書館, 1926)을 기존의 문학적ㆍ종교적ㆍ민족지사적 차원의 논의와는 달리 ‘서로주체성’과 ‘초월지향성’이라는 철학적 토대 위에서 분석하고, 이를 고등학교 시교육의 새로운 대안적 모델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체성’이라는 개념은 일반적으로 서구적 ‘자유’의 관점에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이 개념이 지닌 ‘배타성’ 및 ‘나르시스적 자기인식’ 문제는 엄정히 재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