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교과서의 화학탐구영역 주제 분석=

Abstract

제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과학과 교육은 학생 중심의 탐구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검인정 교과서 9종을 가지고 화학단원을 중심으로 탐구영역과 탐구 주제를 각 교과서별로 비교 분석하여 국민 공통기본 교육과정의 화학교육에 있어서 효율적인 학습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고 앞으로 개정될 차기 교육과정의 개편에 의한 교과서 편찬 및 연구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중학교 과학 교과서 9종의 탐구영역과 탐구 주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