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등 국어 교육상 속담 연구 =

Abstract

중등학교에서 발달 단계에 맞게 체계적으로 속담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교육용 속담을 수집하여 국어 교과서의 부록으로 제시해야 한다. 본고는 7차 교육 과정에 새로 개설된 국어생활 교과서와 신문, 텔레비전 토론담화에 자주 사용되는 속담이 교육용 속담으로 적절한가를 고찰하였다. Ⅰ장에서는 속담의 연구사를 일반적 연구와 교육적 연구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Ⅱ장에서는 속담을 정의하고 속담의 발생과 어원을 살펴본 후 속담의 특징을 여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Ⅲ장에서는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 목적 = 1 2. 연구 방법 및 제한점 = 2 3. 연구사 = 3 Ⅱ. 속담의 정의 및 특성 = 7 1. 속담의 정의 = 7 2. 속담의 발생과 어원 = 10 3. 속담의 특징 = 12 Ⅲ. 속담의 중등 국어 교육상 의의 = 24 1. 속담 교육의 국어 교육적 의의 = 24 2. 고등학교 국어생활 과목의 성격, 목표, 내용 = 25 3. 고등학교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28 4. 보도 매체에 사용된 속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