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수업의 절차 연구:

Abstract

국어교육에서 소설교육이 자리 잡은 이래 소설교육의 위상, 목표, 내용 등에 관한 연구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나 소설교육의 방법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그 동안 신비평, 인지 이론, 수용 미학 그리고 최근의 구성주의에 이르기까지 문학 이론과 문학 교육관의 변모에 맞춰 이를 소설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들이 적지 않게 축적되었으나 소설 교육의 방법을 일반화하는 데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소설 수업의 모형은 절차 모형보다는 목표 모형이 유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