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수업의 절차 연구:

Title
소설 수업의 절차 연구:
Authors
오창규
Keywords
소설 수업의 절차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어교육에서 소설교육이 자리 잡은 이래 소설교육의 위상, 목표, 내용 등에 관한 연구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나 소설교육의 방법에 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그 동안 신비평, 인지 이론, 수용 미학 그리고 최근의 구성주의에 이르기까지 문학 이론과 문학 교육관의 변모에 맞춰 이를 소설 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들이 적지 않게 축적되었으나 소설 교육의 방법을 일반화하는 데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소설 수업의 모형은 절차 모형보다는 목표 모형이 유용하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2. 연구사 = 2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 = 5 Ⅱ. 갈등 중심의 소설 지도 모색 = 6 1. 갈등 중심 소설 지도의 필요성 = 6 2. 갈등 중심의 소설 지도 절차 = 17 Ⅲ. 지도 원리의 적용 = 27 1. 수업의 실제 = 27 2. 수업의 결과 분석 = 43 Ⅳ. 결론 = 45 참고문헌 = 49 부록 = 52 ABSTRACT = 5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13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Science of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7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