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낙관적 사고가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정서지능과 낙관적사고가 대인관계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낙관성, 대인관계성향의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낙관성, 대인관계성향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수준에 따라 낙관성과 대인관계성향에 차이가 있는가? 넷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이 낙관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다섯째,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이 대인관계성향에 영향을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연구의 제한점 = 3 4.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정서지능 = 5 가. 정서지능의 개념 = 5 나.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 6 다.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9 2. 낙관적 사고 = 15 가. 낙관적 사고의 개념 = 15 나. 낙관적 사고의 효과 = 16 다. 낙관적 사고의 하위 개념 = 18 3. 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