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과 어머니 집단의 한국사회풍토 인식 및 신뢰의식에 대한 연구 =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중학생 자녀와 어머니 집단이 지각한 한국사회풍토 인식, 사회적 지원, 자기 효능감과 신뢰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을 위해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남녀 공학 중학교 2학년 학생 중에서 여학생 124명과 남학생 110명, 그 학생들의 어머니들 234명으로 총 468명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측정 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2)이 제작한 질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중학생용과 어머니용을 각각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