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드민턴 국가대표 단·복식선수의 체형 및 체력 비교 =

Abstract

본 연구는 국가대표 남자 단식선수와 복식선수의 체형 및 체력변인을 측정, 분석하여 대표 선수선발과 훈련프로그램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국가대표선수 단식선수 8명, 복식선수 8명을 대상으로 각 체형과 체력변인을 측정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격요인을 길이, 둘레, 두께, 무게를 측정한 결과 길이, 두께, 무게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둘레 요인 중 상완위(우)에서 단식선수집단(28.54±1.47cm)이 복식선수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