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생의 신체운동지능 조사도구 타당화 =

Title
중등학생의 신체운동지능 조사도구 타당화 =
Authors
황미숙
Keywords
신체운동지능, 다중지능, 신체운동지능 타당화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가드너의 이론에 근거한 중등학생의 신체운동지능 조사도구를 구성하고 이 조사도구가 신체운동지능을 측정하기에 타당한 도구인가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김현진(1999)의 K-MIDAS와 김병준(2001)의 PSDQ의 측정도구를 기초로 하여 개발하였고, 이를 한국판 신체운동지능척도(K-BKIS)라 부른다. 연구 대상은 경기ㆍ인천 지역에 소재한 중ㆍ고등학교 남녀학생 629명이었으며, 그 중 234명만이 개발된 K-BKIS와 기존의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연구의 제한점 = 5 4. 용어 정의 = 5 1) 일반적 지능 = 5 2) 다중지능이론 = 5 3) 신체운동지능 = 6 Ⅱ. 이론적 배경 = 7 1. 다중지능이론 = 7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 7 2) 다중지능이론의 특징 = 19 2. 신체운동지능 = 21 1) 신체 기능적 지능의 윤곽 = 21 2) 신체 움직임에 있어 두뇌의 역할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12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66.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