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생의 신체운동지능 조사도구 타당화 =

Keywords 신체운동지능, 다중지능, 신체운동지능 타당화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가드너의 이론에 근거한 중등학생의 신체운동지능 조사도구를 구성하고 이 조사도구가 신체운동지능을 측정하기에 타당한 도구인가를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김현진(1999)의 K-MIDAS와 김병준(2001)의 PSDQ의 측정도구를 기초로 하여 개발하였고, 이를 한국판 신체운동지능척도(K-BKIS)라 부른다. 연구 대상은 경기ㆍ인천 지역에 소재한 중ㆍ고등학교 남녀학생 629명이었으며, 그 중 234명만이 개발된 K-BKIS와 기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