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A공개암호시스템과 제반 공격에관한 연구 =

Abstract

대표적인 공개암호체제인 RSA는 소인수분해가 어렵다는 것에 기반한 암호체제이다. 본 논문 1장에서는 먼저 RSA 의 구성을 간단히 살펴보고, 2장에서는 일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비밀열쇠들인 경우에 공개열쇠 의 소인수분해가 가능하게 하는 Pollard와 Wiener 알고리즘을 알아본다. 3장에서는 복호화지수가 어떤 부등식을 만족하는 경우에 RSA를 공격하는 May-Coron 알고리즘을 다루고 난 뒤 Maple으로 이러한 알고리듬들을 구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