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Title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김현준
Keywords
청소년, 정서지능, 사회지능, 삶의 질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갖는 중요성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부모와 교사에게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초·중·고등학교의 남녀 학생 782명이고, 측정도구는 정서지능·사회지능·삶의 질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정서지능, 사회지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5 3. 용어의 정의 = 5 4. 연구의 제한점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정서지능의 개념 및 특성 = 8 2. 사회지능의 개념 및 특성 = 22 3. 삶의 질의 개념 및 특성 = 32 4. 청소년의 정서지능 및 사회지능과 삶의 질의 관계 = 51 5. 선행연구 고찰 = 54 6. 연구모형 = 59 Ⅲ. 연구 방법 = 60 1. 연구대상 = 60 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11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Science of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6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