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청소년, 정서지능, 사회지능, 삶의 질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 정서지능과 사회지능이 갖는 중요성을 밝히고, 이를 토대로 부모와 교사에게 제공할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인천광역시에 위치한 초·중·고등학교의 남녀 학생 782명이고, 측정도구는 정서지능·사회지능·삶의 질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정서지능, 사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