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소비자능력 평가에 관한 연구 :

Abstract

청소년 시기의 소비습관이 성인이 되었을 때까지 지속된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청소년들이 기본적인 소비자지식을 습득하고 바람직한 소비자역할태도를 형성하며 소비자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는 소비자능력을 습득하는 것은 다른 어느 세대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소비자능력의 수준을 파악해보고, 청소년, 부모, 가계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청소년의 소비자능력에 어떠한 차이를 가져오는가와 청소년의 소비자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