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사회·문화」교과서에 나타난 사진자료의 적합성 연구:

Abstract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이고 자발적인 학습과 능동적인 지식 탐구를 위해서는 그에 맞는 적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교사는 학생의 적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학습에 필요한 수단인 학습 자료의 검토를 필수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교과서는 기본적으로 문자 중심의 본문 내용과 그 이해를 돕는 도표, 그림, 사진 등의 학습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 3 3. 연구의 한계 = 4 Ⅱ. 사진자료의 교육적 의의 = 5 1. 사진자료의 특성 = 5 2. 사진자료의 교육적 활용 및 선정기준 = 7 1) 사진자료의 교육적 활용 = 7 2) 사진자료의 선정기준 = 8 Ⅲ. 고등학교 사회ㆍ문화 교과서의 사진자료 분석 = 10 1. 사진자료의 외형적 분석 = 10 1) 매수와 크기 분석 = 10 2) 선명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