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학습전이요인과 학습전이에 관한 연구 - 기업체, 학교, 병원을 중심으로-/

Keywords 학습전이, 학습전이요인, 전이풍토, LTSI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체, 학교, 병원 조직을 대상으로 조직구성원 특성과 조직 유형에 따른 학습전이요인과 학습전이정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조직 유형에 따른 학습전이요인과 학습전이정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규명하고, 조직 유형 전체에 걸쳐 학습전이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전이요인과 조직 유형에 따라 고유하게 작용하는 학습전이요인의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하여 비교적 최근에 제안되었고, 다양한 전이요인들을 포괄하는 학습전이체제를 측정하는 도구인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