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에 관한 조사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의식에 대한 실태를 조사, 비교, 분석하여 교과 교육과 진로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탐색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맞는 교육과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교육을 얻도록 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하도록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항을 설정하였다. 1,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입학 동기는? 2,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의 교과학습 만족도는?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과 제한점 = 2 3.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과 일반적 고찰 = 5 1. 특성화고등학교의 도입 배경과 개념 = 5 2.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 목표 = 8 3.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의 성격 = 9 4. 특성화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10 5. 국가 기술 자격 제도 = 13 6. 진로지도 = 16 7. 직업교육 = 30 8. 진로 결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