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속에 나타난 북한여성의 일상생활 연구 =

Abstract

북한 당국은 정권수립과 함께 여성이 인간으로 해방되기 위해서 사회적 생산에 여성을 참여시켜야 하며 여성을 속박시키는 가정을 소멸시켜야 한다는 이론을 내세웠다. 이에 따라 “가정의 혁명화”, “여성의 혁명화”, “노동의 계급화”를 강조하며, 정치·경제·사회 제 분야에서 여성을 동원하였다. 아울러 여성의 사회적 생산활동 참여로 아동 양육과 가사노동의 이중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법과 제도 등을 잘 실행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북한의 공식적 입장처럼 실제 북한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