航空社 客室 乘務員의 役割遂行에 영향을 미치는 關聯 變因 硏究:

Abstract

본 연구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관련 변인간의 관계성을 밝히고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결과와 연구자의 객실승무원 경험을 기초로 관련 변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관련변인으로는 심리적 성숙, 사회적 성숙, 사회적 지지, 정서표현 행위 등이며, 이 변인들이 객실승무원의 역할 수행정도를 설명해 주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가설적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객실승무원의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3. 연구의 제한점 = 5 4.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9 1. 객실승무원 업무수행의 특성 = 9 2. 객실승무원 역할수행 영역 = 13 3. 객실승무원의 역할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1 4. 객실승무원의 심리적 성숙, 사회적 성숙, 사회적 지지, 정서표현 행위와 역할수행과의 관계 = 47 5. 연구의 모형 = 55 Ⅲ. 연구방법 =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