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 무협소설의 대중문학적 특징/

Abstract

무협소설은 대중문학의 한 장르이다. 따라서 金庸의 무협소설을 연구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그 본연의 대중문학적 특징을 먼저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대중문학은 저급하고 통속적인 문학이라 여겨진다. 이러한 인식 태도는 대중문학의 개념이 처음 형성된 근대 프랑스 시민사회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귀족계급의 고급문학과 대비되어 일반 대중들이 읽고 즐기는 싸구려 문학을 지칭한데서 유래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만으로 대중문학을 이해하는 것은 한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