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의 수사적 표현에 관한 연구 =

Abstract

본 논문은 2001년도 이후에 나온 텔레비전의 광고문과 신문이나 잡지에 나오는 광고문을 조사하여, 광고언어에 사용된 수사적 표현과 그 효과를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론에서는 네 가지 기준에 의하여 수사적 표현을 분류하였다. 먼저 소리를 기준으로 하여 두운법과 각운법 그리고 동음이의법과 이음동의법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 다음에는 현 교육과정에서 흔히 수사법의 분류 기준으로 사용하는 비유하기, 변화주기, 강조하기의 기준을 적용하여 수사법을 나누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