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조직문화가 학교평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조직문화가 학교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봄으로써 학교교육의 질 향상과 학교교육의 책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학교교육활동 및 학교경영활동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수준과 시·도 교육청에서 실시한 학교평가 결과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둘째, 학교조직문화의 유형의 수준과 시·도 교육청에서 실시한 학교평가 결과와는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