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학교장신뢰및 학교조직효과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는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가? 둘째, 연구대상자 전체의 경우,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