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Title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Authors
강경수
Keywords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이 연구는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학교장신뢰및 학교조직효과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는 배경변인에 따라 어떠한가? 둘째, 연구대상자 전체의 경우,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임파워먼트, 팔로워십 및 학교장신뢰가 학교조직효과성
Description
Ⅰ. 서 론 = 1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B. 연구 문제 = 5 C.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8 A.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 8 B. 교사 임파워먼트 = 15 C. 교사 팔로워십 = 21 D. 교사의 학교장신뢰 = 30 E. 학교조직효과성 = 35 F. 선행연구 고찰 = 43 Ⅲ. 연구모형과 방법 = 57 A. 연구의 모형 = 57 B. 연구의 대상 = 59 C. 측정도구 = 62 D. 자료의 처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10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Science of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47.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