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또래문화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학교 밖 일상생활을 통하여 또래집단 형성과정에서 드러나는 요인과 또래구성원간의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시 소재 초등학교 학생 중 또래집단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과 학교 밖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관찰법, 질문지법, 면담 등의 질적 접근방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의하면 아동들은 또래집단을 형성하는 데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