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의 또래문화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Title
초등학교 고학년의 또래문화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 =
Authors
송명순
Keywords
또래문화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학교 밖 일상생활을 통하여 또래집단 형성과정에서 드러나는 요인과 또래구성원간의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인천시 소재 초등학교 학생 중 또래집단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과 학교 밖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관찰법, 질문지법, 면담 등의 질적 접근방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의하면 아동들은 또래집단을 형성하는 데 있
Description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또래집단의 정의 = 4 2. 또래집단의 형성과 발달 = 5 3. 학생문화 = 9 4. 학습과 사회적 경험 = 15 Ⅲ. 연구방법 = 19 1. 연구대상 = 19 2. 연구방법 = 23 3. 연구절차 = 26 Ⅳ. 연구의 결과 = 28 1. 또래문화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특징 = 28 2. 또래문화의 내용 = 31 3. 또래간 상호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09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4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