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미술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서 분석:

Title
전통미술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서 분석:
Authors
서정선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교과서는 교육에 사용하기 위해 교수학습에 편리한 형태로 편집한 도서로서, 학습자료 중 가장 핵심이 된다. 그 기능으로는 학습내용을 제시해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탐구해 나가도록 도와주고 있다. 특히 미술 교과서는 시각 중심교과라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들을 쉽게 인지하고 창작의욕을 북돋우기 위하여 대부분의 참고작품이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의 참고작품은 학생들의 실제 수업에 많은
Description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4 1. 미술교육의 의의 = 4 2. 미술교육과정 = 10 1) 교육과정의 개념 = 10 2) 교육과정의 변천 = 11 3) 제 7차 미술교육과정의 특성 = 12 3. 미술교과서에서 참고작품의 의미 = 16 Ⅲ. 7종 미술교과서에 수록된 참고작품의 분석 = 22 1. 영역별 참고작품 분석 = 22 1) 표현 영역 = 22 2) 감상영역 = 32 2. 한국화 영역의 분석 = 47 3. 7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09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Science of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42.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