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미술교육 강화를 위한 교과서 분석:

Abstract

교과서는 교육에 사용하기 위해 교수학습에 편리한 형태로 편집한 도서로서, 학습자료 중 가장 핵심이 된다. 그 기능으로는 학습내용을 제시해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탐구해 나가도록 도와주고 있다. 특히 미술 교과서는 시각 중심교과라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들을 쉽게 인지하고 창작의욕을 북돋우기 위하여 대부분의 참고작품이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의 참고작품은 학생들의 실제 수업에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