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문화가 중학생의 자아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상징적 상호작용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또래문화가 중학생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상징적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21세기의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형태의 또래 문화 속에서 탈선과 비행의 유혹에 직면해 있는 청소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선도하고 중학생의 자아정체성 형성에 대한 이해 자료로 사용하고자 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검증하기 위하여, 인천광역시 서구 소재 A중학교 여학생 4명을 대상으로 중학생의 또래문화 형성 과정과 또래 문화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