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안전사고에 대한 교원의 책임과 교권의 보장에 관한 연구 =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에서 벌어지는 학교안전사고와 관련된 제반의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학교안전사고에서의 교원의 책임을 명확히 분석하고 교권과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교권확립을 위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하여 문헌 연구 및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이론적 배경을 구성하였고 연구 방법으로 설문지법을 이용하였으며, 초등학교교원 270명을 조사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