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중심 자기표현훈련프로그램 실행연구 =

Abstract

본 연구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로서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발달단계에 알맞게 재구성된 놀이중심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의 실행과정과 아동들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실행자로서 프로그램에 대해 반성하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인천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의 3학년 1개 학급 아동 총 30명(남 16명,여14명)을 대상으로 6주 동안(총 12회기,1회 80분 기준)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각 회기는 프로그램 내용에 따라 다양한 놀이 활동 중심으로 진행하였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놀이 = 5 가. 놀이의 의미 = 5 나. 놀이의 기능과 교육적 가치 = 6 다. 놀이와 자기표현 = 8 2. 자기표현 = 9 가. 자기표현의 개념과 내용 = 9 나. 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 = 15 Ⅲ. 연구 방법 = 17 1. 연구대상 = 17 2. 실행연구 방법 및 절차 = 17 가. 실행연구 방법 = 18 나. 실행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