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어휘 교육 실태와 지도 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어휘 교육의 필요성과 방안이 최근 상당히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는 이에 발맞추고 있지 못하다는 점을 문제 삼아 그 실태를 분석해 보고, 효율적인 어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의 신장’이다. 따라서 어휘 교육도 이러한 목표에 맞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여러 현실적인 조건들 때문에 사실상 단순 강의법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