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어휘 교육 실태와 지도 방안:

Title
중학교 어휘 교육 실태와 지도 방안:
Authors
경은정
Keywords
중학교 어휘 교육
Issue Date
2007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어휘 교육의 필요성과 방안이 최근 상당히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실제로 학교 현장에서는 이에 발맞추고 있지 못하다는 점을 문제 삼아 그 실태를 분석해 보고, 효율적인 어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의 신장’이다. 따라서 어휘 교육도 이러한 목표에 맞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여러 현실적인 조건들 때문에 사실상 단순 강의법에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3 3. 연구 내용 = 6 4. 연구의 제한점 = 7 Ⅱ. 어휘 지도를 위한 이론적 배경 = 8 1. 어휘와 어휘력 = 8 2. 어휘 지도의 원리 및 방법 = 12 2.1. 어휘 지도의 원리 = 12 2.2. 어휘 지도의 방법 = 15 2.2.1. 도구적 관점 = 15 2.2.2. 인지적 관점 = 17 3. 제7차 교육과정 중 어휘 관련 내용 =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608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사범대학) > Education (교육학) > Theses(교육학과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7733.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