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 시험의 비교, 분석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 도구의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국내외 기존 영어 말하기 평가 도구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연구·개발될 영어 말하기 평가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그리하여 본 논문에서는 기존 국내외 영어 말하기 평가 도구들에서 보이는 특징 중 평가 시간 및 응시료, 평가 영역, 평가 방법, 평가 등급, 평가 요소 및 평가 문항의 항목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말하기

Description

1. 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 방법 및 제한점 = 3 2. 영어 말하기 평가의 이론적 배경 = 4 2.1 언어능력과 의사소통능력 = 4 2.2 말하기의 특성 = 8 2.3 유창성(Fluency) = 10 2.4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의 발전 과정 = 11 2.5 American Council on the Teaching of Foreign Languages(ACTFL) = 15 3. 영어 말하기 평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