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습자의 읽기전략 분석 =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교사들이 수업시간에 지도하는 읽기전략과 학생들이 읽기 중 사용하는 읽기전략을 분석하는 것이다. 읽기의 목적은 독자가 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이며 독자들은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들을 사용하려고 할 것이다. 이러한 읽기전략들을 다양하게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일은 교사와 교과서의 몫이므로 교사와 교과서는 학습자에게 다양한 읽기전략을 제시해야한다. 기존에 많은 논문에서 교과서가 포함하고 있는 읽기전략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하지만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