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과 부모의 행복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업성취, 부모의 사회계층수준이 행복과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수준별 성별, 부모의 사회계층수준별 성별에 따라 행복, 생활만족도와 신뢰, 정서적 지원, 자기효능감과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분석대상은 초등학생(남:152명, 여:150명)과 그들의 부모(부:302명, 모:302명)로 총 906명이었다. 측정도구는 박영신과 김의철(2006)이 제작한 것으로 학생의 학업성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