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동료피드백이 중학생 영어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과 같은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상황에서 학습자들의 쓰기 기피 현상 및 쓰기 교육이 소홀하다는 현실 인식에서 출발한다. 현재까지 쓰기 교육은 다소 소홀히 다루어져 왔음을 부인할 수 없으며 쓰기는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하나의 중요한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글로 전달하는 데는 상당한 부담을 가지고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영어 쓰기 지도 시 피드백 제공은 중요하다. 피드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목적 = 3 3. 연구문제 및 가설 = 3 4.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쓰기의 정의 및 중요성 = 6 2. 쓰기 교육 = 7 3. 저널(Journal) 쓰기 = 9 4. 교사 피드백과 동료 피드백(Peer Feedback) = 10 Ⅲ. 연구방법 = 21 1. 연구 대상 = 21 2. 연구 절차 및 내용 = 23 3. 연구 도구 및 자료 분석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