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부모의 자녀 효도에 대한 인식과 자녀양육 효능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 부모가 지각하는 자녀 효도에 대한 인식과 자녀 양육효능감과 관련변인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박영신과 김의철(2006)이 제작한 질문지를 초등학교 6학년의 부모 549명 (부 266, 모 283)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 부모의 자녀에 효도에 대한 인식은 첫째, 자녀가 부모에게 효도하기 위해 하는 행동은 무엇인가? 에서는 부모를 도와줌, 학업충실, 순종, 안마해줌, 마음의 위로가 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