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과업이 영어 문법학습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이해과업(interpretation tasks)을 이용한 영어 문법교육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Ellis(1995)는 이해과업이란 학습자들이 입력된 문법구조에 주의를 기울이게 해주고, 또한 그 문법구조의 형태와 기능에 주목(noticing)할 수 있게 도와주는 과업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중학교 3학년 4개 학급을 임의로 선정하였고 그 중 2개 학급에서는 이해과업을, 다른 2개 학급에서는 이해과업과 달리 학습자들의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