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감상 수업을 위한 ICT수업 동영상 자료 제작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컴퓨터를 활용한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제시하기 위해서 교사가 직접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는 타 교과와 마찬가지로 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맞추어 그에 맞게 변화해가고 있는 미술교과의 새로운 동향을 알아보고 근래 가장 주목 받는 교수학습 방법인 ICT 활용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ICT 활용 교육의 가장 중심 도구로 사용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활용에 대해 소개하고 컴퓨터 활용 수업이 가능한 기본 환경을

Description

Ⅰ.서론 = 1 1.연구의 목적 = 1 2.연구의 필요성 = 4 3.연구 방법 = 6 4.연구의 제한점 = 7 Ⅱ.이론적 배경 = 8 1.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ICT 미술교육 강조 = 8 2.ICT활용과 교육 = 10 3.ICT 활용한 미술교육 = 23 Ⅲ.미술과 ICT 수업자료 제작 = 31 1.미술수업을 위한 ICT 수업자료 제작 준비 = 31 2.미술 ICT 수업자료 제작 시 유의점 = 34 3.미술 ICT 수업자료 제작의 접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