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체험놀이 미술에 관한 연구 =

Abstract

우리나라의 미술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미술교육은 창의성이란 이름으로 방임에 가까운 무조건적인 실기 위주의 수업을 함으로서 완벽을 요구하는 그리고 기술적인 측면을 요구하는 그러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미술교육에서는 반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하여 과거의 감상과 획일적인 조형학습의 방법과 원리를 배우는 분야가 아닌 새롭고 다양한 표현기법을 찾는 것에서 더 나아가, 미술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미적 안목과 미술에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1) 연구의 내용 = 2 2) 연구의 대상 = 3 3) 연구의 절차 = 3 4) 선행연구의 검토 = 3 Ⅱ. 본론 = 5 1. 이론적 배경 = 5 1) 체험놀이미술 = 5 2) 체험놀이미술의 특징 및 필요성 = 12 3) 체험놀이미술과 창의성과의 관계 = 16 4) 창의력 신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 = 21 2. 체험놀이미술의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