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단순현재와 현재진행의 의미와 기능=

Abstract

현재시제는 영어의 가장 기본적인 시제이지만 많은 학습자들이 현재시제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단순현재와 현재 진행은 미묘한 의미차이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 차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같은 EFL 상황에서의 학습자들은 단순현재와 현재진행의 미묘한 의미 차이를 아는 것이 매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eech(1971)의 견해에 따라 단순현재와 현재진행의 용법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중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