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인터넷 통신 언어 연구=

Abstract

컴퓨터의 보급으로 사람들은 3차원의 한정된 공간에서 벗어나 거대한 가상 세계를 경험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또 다른 새로운 문화 공동체가 형성되고, 그 공간에 알맞은 새로운 언어, 즉 컴퓨터 통신 언어 내지는 인터넷 통신 언어가 생성되었다. 이러한 인터넷 통신 언어는 사이버 공간에서만 통용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우리들의 일상 대화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글쓰기에서도 그 영향이 나타난다. 이렇게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인터넷 통신 언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