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영어 심리동사 논항구조 이해도 분석 연구 =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고등학생의 영어 심리동사 논항구조 이해도를 측정하고, 영어 능력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심리동사 유형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서 영어 심리동사의 의미와 통사적인 특성을 살펴보았으며, 두개의 검사지를 통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첫 번째 검사지는 경험주-주어 심리동사와 경험주-목적어 심리동사로 구성된 표현추출지로서, 심리동사 유형에 따른 이해도 차이를 보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