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미술과 협동학습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소재 중학교 미술시간에 협동학습이 얼마나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조사 연구하였다. 협동학습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6개 출판사의 중학교 미술교과서를 수집 분석하였으며, 학습자 중심이 아닌 미술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를 통해 교사들이 협동학습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반응하는지, 실제로 협동학습을 채택하고 있는지, 실행수준과 실행형태가 어떠하며, 어떠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지 파악하여 협동학습을 통한 효과적인 미술교육이 이루어지는데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3. 연구의 대상 및 범위 = 4 4. 용어의 정의 = 4 5.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협동학습의 개념과 기본원리 = 6 1) 협동학습의 개념 = 6 2)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 = 8 3. 미술과 협동학습의 지도방법 = 12 5. 미술과 협동학습의 교육적 효과 = 18 Ⅲ. 중학교 미술과 협동학습의 실태 분석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