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갈등해결을 위한 평화교육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종류의 갈등이 매우 심각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우리사회의 갈등해결을 위한 평화교육의 방향 및 실천방안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갈등에 대한 접근방법은 학문에 따라 다양하나 여기에서는 극단적인 이분법적 대립양상에 주목하여 인지적 측면에서 사회갈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고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으로 학교교육과정 중 도덕과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갈등은 인간의 삶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것으로 인간

Description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4 3. 연구의 방법 및 제한점 = 7 Ⅱ. 한국사회의 갈등 실태 = 8 1. 한국사회의 갈등 사례 = 9 가. 세대갈등 = 9 나. 젠더갈등 = 11 다. 보혁 갈등 = 14 라. 노사갈등 = 16 마. 교육계 갈등 = 18 바. 환경갈등 = 22 사. 지역갈등 = 26 2. 한국사회의 갈등 원인 = 29 가. 갈등원인에 대한 이론 = 30